한달간의 감상평 : 이직 이후 2개월이 지났다. 시간이 어떻게 지나갔는지도 모른채 게임만 만들었더니 이제 어느정도 감이 생기는 것 같다. 일에 집중한 만큼 자기계발에 소홀해졌다. 줄어든 근육량이 어느정도 말해준다.
Programming
새로운 미니게임 개발 1 - feat. 무한의 계단(완료)
- 처음으로 락스텝 동기화 방법을 사용한 미니게임 개발.
- 무한의 계단을 모티브로 한 멀티플레이 미니게임
- 게임의 로직을 먼저 짜고 동기화를 고려하였더니, 골치가 더 아팠다. 락스텝을 짜기 위해선 패킷 전송 데이터를 줄이거나, 함수형 프로그램을 더욱 잘짜도록 해야겠다.
새로운 미니게임 개발 2 - feat. 메탈기어 솔리드 (진행중)
- Rpc와 서버/클라이언트(owner) 영역을 나눠서 개발을 진행. 점점 멀티플레이 게임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도가 느는게 느껴짐.
- enemy ai의 구현 → 하드 코딩이 절실했다..
게임 튜닝
- 게임의 개선을 위해 튜닝을 담당하시는 분의 보조 역할. 카메라와 이팩트 애니메이션에 대해서 조금 더 배웠다.
- 지금 회사에서는 이러한 과정을 프리 이팩트라 부르는 데, 튜닝을 위한 선작업을 한다.
게임 서버 프로그래밍 교과서
- 단원 5 - 게임 네트워킹까지 완독
- 멀티 쓰레딩/소켓/기본 네트워크 지식 및 cs/ 동기화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었다.
어떤 개발자가 될 것인가
- 저번 회고 모임에서 나온 의제로 이번회고 까지 어떤 개발자가 될것인지에 대한, 고찰을 해오기로 하였다.
- 모르는 것과 아는 것을 명확하게 인지하고 있는 개발자가 되는 것이 1차 목표이다. 개발을 하다보면 전문성이 더욱 특화 되는 시기가 올 것이고, 하다보면 내가 특출난 부분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.
Life
금융 상담 - 월급 관리
- 안전 자산 15, 포켓 머니 15, 위험 자산 70, 정도의 비율로 월급 포트폴리오를 짜봤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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